에디터파닭 제58회 한능검 심화
기출문제 정답 및 해설(41~50번)

안녕하세요! 편집자 에디터파닭입니다.
이번 58회 한능검 심화 해설은 해설을 작성하는 것도, 포스팅을 올리는 것도 다른 회차보다 더 오래 걸렸어요.
컨디션이 괜찮아서 더 집중해서 쓰기도 했고 낯선 선지나 사료 해설이 출제될 때면 원문 사료를 뒤지는 데 시간이 오래 걸렸기도 했고요.
제가 노력한 만큼 이 포스팅이 많은 분들에게 큰 힘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마지막 문제까지 파이팅입니다.
41번 - 제3대 대통령 선거(1956)
정답 선지: 2. 평화 통일론을 내세우던 진보당이 해체되었다.
정답 해설: 여당인 자유당의 대통령과 부통령 후보로 이승만과 이기붕, 야당인 민주당의 대통령과 부통령 후보로 신익희와 장면이 출마한 선거는 1956년에 있었던 제3대 대통령 선거입니다. 이승만이 제1대, 제2대 대통령을 역임하였으므로 ‘현 대통령의 3선’을 주장한다는 대화 내용이 힌트가 되겠네요.
제3대 대통령 선거 결과 자유당의 이승만이 대통령으로, 민주당의 장면이 부통령으로 당선되었습니다. 그런데 당시 무소속으로 출마한 조봉암이 약 30퍼센트를 득표하며 선전하였죠.
이에 위기를 느낀 이승만 정부는 제3대 대통령 선거가 끝난 뒤 진보당을 창당한 조봉암에게 간첩 혐의를 씌워 그를 사형시킵니다(진보당 사건, 1958). 이로써 평화 통일론을 내세우던 진보당이 해체되었죠.
오답해설: 1번, 국민 방위군 사건은 6.25 전쟁 도중인 1.4 후퇴(1951) 때 국민 방위군 장교들이 군수 물자를 착복하여 수많은 국민 방위군이 굶거나 병으로 사망한 사건입니다. 같은 해 대한민국 제1대 부통령 이시영은 국민 방위군 사건에 책임감을 느끼고 부통령직에서 자진 사퇴하였습니다. 따라서 국민 방위군 사건이 폭로된 시기는 1951년으로 볼 수 있습니다.
3번, 경찰의 반민족 행위 특별 조사 위원회(반민 특위) 습격은 반민 특위가 구성된 1948년 이후의 사건입니다.
4번, 41번 문제에서 가장 어려운 선지입니다. 조선 건국 준비 위원회 결성은 1945년 8월 15일, 조선 건국 위원회의 조선 인민 공화국 수립 선포는 같은 해 9월 6일의 사실이며, 조선 인민 공화국 수립 이후 인민 위원회가 건국 준비 위원회를 이를 대체하였습니다.
5번. 초대 대통령에 한하여 중임 제한을 철폐한다는 개헌안은 제2차 개헌(사사오입 개헌, 1954) 때 통과된 개헌안 내용입니다. 이승만 대통령과 자유당은 사사오입 논리를 내세워 개헌안을 통과시켰고, 이에 제2차 개헌을 사사오입 개헌이라고도 부르죠.
42번 - 장면 내각(1961)
정답 선지: 3. (다) 4.19 혁명(1960)~6.3 시위(1964)
정답 해설: 남북 학생 회담 요구 집회는 장면 내각 시기인 1961년에 전개되었습니다.
1960년 4.19 혁명 결과 이승만 대통령이 하야하고 장면 내각이 수립되었으며, 1961년 박정희가 군사 정변을 일으켜 군정을 시행하였으므로 장면 내각 시기는 1960년부터 1961년까지로 볼 수 있습니다. 연표의 4.19 혁명(1960)은 이승만 정부, 6.3 시위(1964)는 박정희 정부 시기의 사실입니다.
43번 - 박정희 정부의 경제 정책
정답 선지: 1. 제3차 경제 개발 5개년 계획을 추진하였다.
정답 해설: 경부 고속 도로의 준공 및 개통은 1970년 박정희 정부 때 사실입니다. 제3차 경제 개발 5개년 계획 또한 박정희 정부 시기에 추진되었죠(제1차, 제2차, 제3차, 제4차 경제 개발 계획 모두 박정희 정부 때 추진됨).
오답해설: 2번, 미국과 자유 무역 협정(FTA)를 체결한 정부는 노무현 정부입니다. 노무현 정부는 미국뿐만 아니라 유럽 연합(EU), 칠레와도 자유 무역 협정(FTA)을 체결하였습니다.
3번, 귀속 재산 불하를 위한 신한 공사 설립은 미군정 시기인 1946년의 사실입니다.
4번, 최저 임금 위원회가 설치된 것은 전두환 정부 때 사실로, 1986년 최저 임금법이 제정되었습니다.
5번, 대통령 긴급 명령에 따른 금융 실명제 시행은 김영삼 정부 시기인 1993년의 사실입니다.
44번 - 6월 민주 항쟁(1987)
정답 선지: 5. 호헌 철폐와 독재 타도 등의 구호를 내세운 시위가 확산되었다.
정답 해설: (가) 민주화 운동은 1987년에 일어난 6월 민주 항쟁입니다. 서울대학교 학생 박종철은 시위 과정에서 수사관의 고문으로 사망하였고(박종철 고문치사 사건), 민주 헌법 쟁취 국민운동 본부는 4.13 호헌 조치 내용이 무효임을 선언하는 6.10 국민 대회 선언문을 발표하였죠. 또한 국민들은 6.10 국민 대회에서 호헌 철폐, 독재 타도와 같은 구호를 외치며 시위를 전국으로 확산시켰습니다.
오답해설: 1번, 신군부의 비상계엄 확대가 배경이 되었으며 2번, 관련 기록물이 유네스코 세계 기록 유산으로 등재된 운동은 5.18 민주화 운동(1980)입니다.
3번, 3.15 부정 선거에 항의한 민주화 운동은 이승만 정부 때 일어난 4.19 혁명(1960)입니다.
4번, 유신 헌법에 반대하는 3.1 민주 구국 선언은 제4공화국 시기인 1976년에 명동 성당에서 발표되었습니다.
45번 - 김대중 정부의 통일 노력
정답 선지: 3. 남북 정상 회담을 개최하고 6.15 남북 공동 선언을 채택하였다.
정답 해설: 경의선 복원 사업이 합의되고 시작된 것은 김대중 정부 때 사실로 6.15 남북 공동 선언의 결과 진행되었습니다. 문제에서 김대중 대통령 사진이 직접 등장하네요. 참고로 경의선 복구가 완료된 것은 노무현 정부라는 점도 함께 기억해 둡시다. 김대중 정부 때인 2000년에는 최초의 남북 정상 회담이 개최되었죠.
오답해설: 1번, 7.7 선언(민족 자존과 통일 번영을 위한 특별 선언, 1988)은 노태우 정부 때 발표되었습니다.
2번, 최초의 이산가족 고향 방문과 예술 공연단 교환은 전두환 정부 때인 1985년의 일입니다.
4번, 남북 조절 위원회는 박정희 정부 때 발표된 7.4 남북 공동 성명(1972)의 결과 성명에서 합의된 평화 통일 3대 원칙을 실현하기 위하여 설치되었습니다.
5번, 남북 간 화해와 불가침 및 교류 협력에 관한 합의서는 노태우 정부 때인 1991년에 공식 합의된 남북 기본 합의서의 내용입니다.
46번 - 조선 연산군
정답 선지: 5. 무: ㅁ. - 중종반정으로 폐위되었어요.
정답 해설: 중종반정으로 폐위된 왕은 조선 연산군이며 문제에 제시된 광해군은 인조반정으로 쫓겨났습니다.
오답해설: 1번, 백제를 멸망시키고 통일의 기초를 마련한 왕은 신라 태종 무열왕입니다. 이후 신라 문무왕 때인 668년에 고구려를 멸망시키고 매소성 전투, 기벌포 전투에서 당을 상대로 승리하며 삼국 통일을 이룩하였습니다.
2번, 고려를 건국한 인물은 고려 태조 왕건입니다.
3번, 탕평책(준론 탕평) 시행, 초계문신제 시행, 신해통공 등 여러 개혁으로 통치 체제를 재정비한 왕은 조선 정조입니다.
4번, 원 황실의 부마가 된 왕으로는 고려 충렬왕, 공민왕 등이 있습니다.
47번 - 노비(관노)
정답 선지: 4. 조선 순조 때 궁방과 중앙 관서에 소속된 6만여 명이 해방되었다.
정답 해설: 첫 번째 그림에서 김윤후는 몽골의 제5차 고려 침입 때 관노의 명부를 불태우고 충주민을 독려하며 몽골군을 물리쳤습니다.
두 번째 그림은 김홍집이 제1차 갑오개혁 때 신분제, 즉 공사 노비 제도를 폐지하는 내용입니다.
따라서 (가) 신분은 노비입니다. 선지 중 5번, 조선 순조 때인 1801년에 여러 관청에 소속된 공노비 6만 6천여 명을 양인으로 해방하였습니다.
오답해설: 1번, 신라의 신분 제도로서 승진에 제한을 받았으며 얻기 어려워 득난이라고도 불린 신분은 6두품입니다.
2번, 고려 시대에 향, 부곡, 소에 거주하였으며 과중한 세금을 부담한 신분은 고려의 양민 중 향민, 부곡민, 소민입니다.
3번, 조선 시대에 봉수, 역졸의 업무를 주로 담당한 신분은 양인이지만 천역을 담당한 신량역천입니다.
4번, 조선 후기에 통청 운동을 전개하여 청요직 진출을 시도한 신분은 서얼입니다. 통청 운동은 신분 상승 운동을 말하는데요, 조선 후기에 통청 운동을 전개한 신분 중 서얼을 제외하고는 성과를 거두지 못하였습니다. 더불어 청요직이란 ‘지위는 낮지만 하는 일은 재상과 같다’는 뜻으로, 홍문관, 사헌부, 사간원에 관원으로 등용되는 것을 이르는 말입니다.
48번 - 세시 풍속 - 삼짇날(답청절)
정답 선지: 3. 삼짇날의 유래를 알아본다.
정답 해설: 답청절이라고도 불리며 음력 3월 3일인 이 날은 삼짇날입니다. 삼짇날은 봄을 알리는 명절로서 이날 장을 담그면 맛이 좋다고 하였으며 화전을 먹으며 집을 수리하기도 하고, 농경제를 지내 풍년을 기원하기도 하였답니다. 삼짇날에 행해 온 풍습으로는 활쏘기, 닭쌈, 화전 지져 먹기(화전 놀이), 장 담그기, 국수와 쑥떡 먹기 등이 있답니다.
오답해설: 1번, 칠석날은 음력 7월 7일로 견우와 직녀가 만나는 날로 알려져 있습니다.
2번, 한식날은 양력 4월 5일에서 6일로 일정 기간 불 사용을 금하며 찬 음식을 먹는 중국 풍습애서 유래하였습니다.
4번, 동짓날은 양력 12월 22일에서 23일로 이날은 팥죽을 쑤어 먹는 풍습이 있습니다.
5번, 단오날은 음력 5월 5일로 이날은 씨름, 그네뛰기, 널뛰기 등 여러 민속놀이를 즐깁니다.
49번 - 지역사 - 전라남도 나주
정답 선지: 5. 왕건이 후백제를 배후에서 견제하기 위해 차지하였다.
정답 해설: 마한의 중심 지역은 천안, 익산, 나주이며, 전라도라는 이름은 전주와 나주의 앞 글자를 따서 지은 것입니다. 예전에 초등 역사 참고서에서 이 내용을 본 적이 있는데(30대 중반이 될 때까지 전라도가 전주+나주라는 거 몰랐습니다.... 참고로 한국지리로 수능 본 문과 출신임...) 이 내용이 한능검 시험에 출제되네요.
또한 광주 학생 항일 운동의 도화선이 된 역은 나주역입니다. 광주 통학 기차 안에서 일본인 남학생이 한국인 여학생을 희롱한 일인 일명 나주역 사건을 계기로 한국과 일본 학생들 사이에 싸움이 일어났죠.
정답을 찾아볼까요? 정답은 5번, 고려 태조 왕건이 후백제를 배후에서 견제하기 위해 차지한 지역은 금성입니다. 금성은 전라남도 나주에 있던 성이죠. 지역사가 상당히 까다롭게 출제되어 배점도 3점인 어려운 문제였습니다.
오답해설: 1번, 조선 인조가 피신하여 청군과 항전한 지역은 경기도 광주에 위치한 남한산성입니다. 1636년에 병자호란 당시 사실이죠.
2번, 유생 출신 유인석이 의병을 일으킨 지역은 충청북도 제천입니다. 유인석은 화서 이항로의 제자로서 을미사변과 단발령에 반발하여 의병장으로서 제천을 중심으로 의병을 일으켜 충주성을 점령하기도 하였습니다.
3번, 정문부가 왜군에 맞서 북관대첩을 이끈 지역은 함경북도 길주입니다. 정문부, 그리고 북관대첩이라는 낯선 인물과 전투명이 등장하는데요, 북관대첩은 임진왜란 때 함경북도 북평사 정문부 장군이 의병을 규합하여 왜군을 격퇴한 전투입니다.
4번, 김광제 등을 중심으로 국채 보상 운동이 시작된 지역은 대구입니다. 대구에서 시작된 국채 보상 운동은 곧 전국으로 확산되었죠.
50번 - 독도
정답 선지: 2. 영국군이 러시아를 견제하기 위해 불법 점령하였다.
정답 해설: 우리나라 동쪽 끝에 있는 섬, 바로 독도입니다. 제시된 선지 중 독도 관련 설명이 아닌 것은 2번으로, 1885년 영국은 러시아의 남하를 견제하고자 거문도를 불법 점령하였습니다. 거문도는 전남 여수에 위치한 섬으로서 영국군은 점령 당시 거문도를 ‘포트 해밀턴’이라는 이름으로 불렀답니다.
오답해설: 1번, 안용복은 조선 숙종 때 두 차례 일본에 건너가 울릉도와 독도가 우리 영토임을 주장하였습니다.
3번, 일본은 러일 전쟁 도중에 독도를 불법적으로 일본 영토에 편입시켰습니다.
4번, 대한 제국 고종 황제는 칙령 제41호를 반포하여 울릉도를 군으로 승격시키고 울릉 군수가 관할하도록 하는 등, 독도가 우리 땅임을 선포하였습니다.
5번, 1877년 일본 메이지 정부의 최고 기관인 태정관은 독도와 일본이 서로 관련 없다는 지령을 내렸습니다. 이를 태정관 지령이라고 합니다.

이번 제59회 한능검 시험에서 고득점하시기를 기원합니다. 파닭이가 여러분을 항상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파이팅!